Process Improvement & Project Management - Beyond Process Maturity to Process Competency

QMO - WBS 기반 품질관리

김두환
Contact us| 김두환 사진
김두환
김두환 솔루션링크 이사

Affiliation and Experience

  • 현. 솔루션링크 이사
  • M.S. in information Science and Technology, KAIST
  • B.S. in Precesion Mechanical Engineering, Seoul City University
  • 우리투자증권
  • LG CNS
  • Samsung Electronics

QMO - WBS 기반 품질관리

협업 개발의 이슈및 품질관리 고려사항

하나의 주관 업체와 다수의 협업 업체가 참여하여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때 주관 업체의 입장에서는 1) 개발 및 품질 관리 성숙도가 상이한 다수의 협업 업체와 함께 소프트웨어 개발을 진행하게 되기 때문에 이를 통합 조정해 줄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일부 도메인의 경우에는 각 협업 업체의 노하우와 기술에 대한 공유가 어렵기 때문에 이들 간의 2) 요구사양 및 개발 산출물 공유를 위한 적극적인 중재자의 역할이 요구되기도 합니다. 협업 업체의 장에서는 3) 주관 업체의 생소한 개발 프로세스를 따르는 것이 매우 형식적이고 관리적인 활동으로 받아들여 질 수 있습니다. 또한, 4) 수시로 변경되는 요구사항으로 인해 주관 업체와의 요구사항 정의 시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정해진 품질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주관 업체와 협업 업체 간 입장 차이를 최소화할 수 있는 프로젝트 고유의 개발 프로세스와 산출물 정의가 필요하며, 또한 이런 활동들을 지원하기 위한 도구들을 표준화하여 산출물과 데이터의 재사용과 호환성을 높일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프로젝트 진행 중 프로젝트 협업 관계 상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이슈 및 위험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합니다.

WBS 작성 세분화

이슈와 위험을 효과적으로 그리고 객관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각 협업 업체의 수준에 맞추어 테일러링한 프로젝트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관리 대상이 되는 활동과 수행 주체, 수행 일정이 WBS에 명확하게 정의되어 있어야 합니다. WBS는 모든 협업 업체가 공동으로 사용할 수 있는 인프라를 활용하여 구성하도록 하고, 효과적인 관리를 위해 개발 총괄 WBS와 협업개발 WBS로 구분하여 정의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개발 총괄 WBS는 협업 개발을 위한 주요 태스크와 주요 개발 일정을 표현한 WBS로 이를 통해 협업 개발의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하고, 업무별, 기간별, 업체별 Critical Path를 관리하는데 사용합니다.

협업개발 WBS는 협업 업체 별로 주기를 설정하여 (예, 매 분기별) 지속적으로 세분화하여 작성하도록 하여, 과제 진행에 대한 이슈와 위험이 바로 발견될 수 있도록 합니다. 협업개발 WBS에서의 업무 태스크의 대상과 단위는 업무수행 시 보고되어야 하는 최소 단위이거나 태스크 수행 시 산출물이 나오는 단위로 태스크를 정의하고, 태스크 수행 기한은 프로젝트의 보고 주기와 맞추도록 합니다.

품질 대쉬보드 활용

다수의 협업 업체가 참여하는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에서 개발 총괄 WBS와 협업개발 WBS를 이용하여 프로젝트의 품질 대쉬보드를 작성하면, 이를 통해 프로젝트 전체의 건강 상태는 물론 협업 업체별 건강 상태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품질 대쉬보드는 프로젝트의 진척율, 이슈, 위험에 대한 진행 현황이 각 협업 업체 별로 일목요연하게 표현됨으로써 효과적인 프로젝트 관리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해 줍니다. 이를 위해서는 WBS가 주관 업체 프로젝트 관리자 한 명 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협업 업체 전체가 실질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WBS로 작성되고 지속적으로 관리되어야 합니다.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