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fety Engineering - Beyond Unreasonable Risk By Applying State of the Art Engineering Practices

Safety Engineering

양승익
Contact us| 양승익 사진
양승익
양승익 솔루션링크 이사

Affiliation and Experience

  • 현. 솔루션링크 이사
  • M.S. in Business IT / Business Computing, Kookmin University
  • B.S. in Economics, Kyonggi University
  • Samsung SDS
  • NEXGENTECNOLOGY
  • HAMPAX

시스템/소프트웨어헤저드 분석

PHA / HAZOP / HARA

Safety-critical system은 시스템개발 초기부터 시스템/소프트웨어의 잠재적인고장을 식별하고 이에 대한 위험성을 평가하는 활동이 요구됩니다. 헤저드분석은 시스템규모와 분석목적에 따라 Preliminary Hazard List (PHL), Preliminary Hazard Analysis(PHA), System Hazard Analysis (SHA), Subsystem Hazard Analysis (SSHA), HAZOP(Hazard and Operability Study)등 다양한형태의분석방법이 사용됩니다.

솔루션링크는 Critical Infrastructure를 포함한 공공도메인(항공, 철도, 치안/방범등)과 자동차도메인(Powertrain, Body, Infotainment system 등)의 풍부한 헤저드분석경험을 바탕으로 시스템의고장을 예방하고 최소화하기 위한 헤저드 도출 방법을 제공하며, 각 헤저드의 리스크를 체계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교육과 코칭을 제공합니다.

 

안전컨셉 및 안전요구사항 명세화

Safety Concept / Safety Requirements / Safety Mechanism

헤저드분석 이후 식별된 헤저드에 대한 예방 또는 감지/조치하기를 위해 상위수준의 전략을 수립하는 안전컨셉 개발과 이를바탕으로 상세안전 요구사항을 명세화하는 활동이 요구됩니다. 안전 요구사항은 추상화수준에 따라 System/HW/SW 안전 요구사항으로 명세화될 수 있으며, 무엇보다도 적절한 안전메커니즘을 선정함으로써 안전설계 및 개발단계에서 필요로 하는 정확한 명세화작업이 요구됩니다.

솔루션링크는 다양한 안전시스템 개발경험을 바탕으로 최적의 안전컨셉 개발전략을 제공하며, 안전요구사항 명세시 요구 공학영역과 안전분석영역을 접목한 안전요구사항 명세화방법(요구사항도출, 명세화패턴등)을 가이드합니다. 또한, 레퍼런스 안전메커니즘을 사전에 제공함으로써 현 제품에 이미 포함되어있는 안전메커니즘을 식별하고 신규안전메커니즘을 요구사항단계에서 명세화하도록 지원합니다.

안전아키텍처설계 및 안전메커니즘설계

Safety Architecture / Safety Mechanism / SysML, UML

점차 증가하고 있는 시스템의 복잡도와 이에 따른 시스템안전성확보를 위해 기존시스템과 차별화 된 안전관점의 아키텍처의 개발이 요구됩니다. 안전아키텍처는 명세화 된 안전요구사항의 시스템 엘리먼트 할당을 통해 진행되며, 안전요구사항을 만족하기 위한 통합 안전아키텍처 설계와 상세안전메커니즘이 적용된 아키텍처엘리먼트 개발이 필요합니다.

솔루션링크는 해당제품에서 최소 10년이상경험을 가진 System/HW/SW 전문가가 레퍼런스아키텍처 및 안전메커니즘을 만족하는 기술적인 솔루션을 제시하며, 이를 기존의 System/HW/SW 아키텍처에 적합하고 견고하게 반영할 수 있는 방법을 가이드합니다. 또한,아키텍처 구축의 정교성을 위해 아키텍처 표현방식(SysML, UML 등)을 교육 및 지원합니다.

시스템/하드웨어/소프트웨어 안전분석

FMEA / FTA / Common Cause Analysis / Dependent Failure Analysis

Safety-critical system은 전통적인 시스템개발 이외에 시스템의 안전성을 분석하기 위해 귀납적(Inductive) 접근방법과 연역적(Deductive) 접근방법을 요구하며, 대표적으로 귀납적접근법에는 FMEA가, 연역적 접근법에는 FTA가 이에 해당됩니다. 이 두가지는 시스템개발을 위해 이전부터 오랫동안 활용되었던 방법이기 때문에 실제수행을 위해서는 다양한 버전의 표준과 방법론 고려가 필요합니다. 이로인해 실무자 입장에서는 어떤표준을 어떤방법으로 적용해야 하는지 혼란스러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솔루션링크는 주로 유럽 OEM이 사실상표준으로 적용하고있는 FMEA, FTA 절차와 다양한 안전분석(Common Cause Analysis, Dependent Failure Analysis등) 방법을 제공합니다. 또한, 제품의 규모 및 복잡도에 따라 안전성분석에 많은 시간과 노력이 요구되는경우, 해당제품의 안전성 분석 전체를 턴키(turn-key) 방식으로 진행하고 최종결과를 제시함으로써 개발자들은 제품개발에 초점을 맞춰업무를 진행할 수 있도록합니다.

 

기능안전관리/ 안전라이프사이클 구축

Functional SafetyManagement / Safety Life Cycle

Safety-critical system 개발을 위해서는 안전정책, 안전조직, 안전관리체계와 안전라이프 사이클과 같은 기반이필요합니다. 특히, 기능안전조직은 기능안전프로세스를 기반으로 안전계획수립, 안전교육&지원, 안전소프트웨어 도구지원, review/ audit/assessment등 조직의 안전목표를 달성을 위해 다양한활동을 위한 구심점 역할을 수행하게 됩니다.

솔루션링크는 대상조직에 최적화 된 기능안전조직구성을 위한 다양한 조직모델을 제공하며 현재조직에서 보유하고있는 프로세스를 고려하여 안전관리 / 엔지니어링 / 지원프로세스를 구축하도록 지원합니다. 또한, 안전프로세스 구축시 솔루션링크가 보유하고있는 다양한 레퍼런스 프로세스 (IEC61508, ISO26262, EN50128, DO-178B/C 등)와 엔지니어링 자산을 지원함으로써 보다 신속하게 조직의 안전체계를 구축하도록합니다.